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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43 - 46
    Study/실용주의 프로그래머 2022. 1. 5.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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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가차 없는 테스트

    일찍 테스트하고, 자주 테스트하라. 자동으로 테스트하라.

    코드를 작성하자마자 테스트를 해야하고,

    버그는 빨리 발견될수록 고치는 비용이 적어진다.

     

    모든 테스트가 통과하기 전엔 코딩이 다 된 게 아니다.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은 코드가 완료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확신을 갖게 된다.

    프로젝트 범위에서 무엇을, 어떻게, 언제 테스트해야 할지 살펴보아야 한다.

    소프트웨어 테스트에는 주로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유효성 평가와 검증, 자원 고갈과 에러 그리고 복구, 성능 테스트, 사용 편의성 테스트로 유형을 나눈다.

     

    44. 결국은 모두 글쓰기

    문서가 애초부터 전체의 일부가 되게 하고, 나중에 집어넣으려고 하지 말라.

    문서화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내부 문서에는 소스 코드, 주석, 설계와 테스트 문서 등이 있고,

    외부 문서에는 사용자 매뉴얼 같이 외부로 출하되는 모든 것을 말한다.

    그리고 규모가 큰 문서화 프로젝트에는 마크업 언어를 적절히 활용해서 현대적인 문서를 만들어보자!

     

    45. 위대한 유산

    사용자의 기대를 부드럽게 넘어서라

    현실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은 사용자들의 기대를 얼마나 잘 충족하는가! 이다.

    그래서 이 챕터에서는 사용자와 어떻게 소통하고, 기대를 제어(?)하는지, 어떻게 최종 결과물로 이어지게 하는지 다루고 있다.

     

    46. 오만과 편견

    자신의 작품에 서명하라.

    책임을 회피하지 마라. 책임감을 갖고 자랑스러워할만한 일을 만들어내자.

    그러나 팀 프로젝트를 방어적으로 해서는 안되고, 개발자간에 황금률을 지켜서 상호 존중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다.

    * 황금률 : 남들이 자신에게 해주기 바라는 대로 남에게 행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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